닥터칼럼
인쇄 스크랩 목록
교정치료의 기본. 부정교합(2) - I 급 부정교합 2019.3.17

페이지 정보

치과웃자 605 0 2019-07-07 16:37:26

본문

안녕하세요!

웃자치과교정과치과 대표원장 김종희 입니다.

저번 부정교합의 개요에 이어서 I 급 부정교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I 급 부정교합은 다른 부정교합에 비해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부정교합으로 전후방 및 수직적으로 양호한 골격 및 어금니 관계를 가지며 순수하게 치아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를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아 크기와 치아가 있는 잇몸뼈 사이 공간 부조화에 의해 생기는 형태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치아가 비뚤비뚤한 크라우딩Crowding)과 치아 사이 접촉이 없는 스페이싱(Spacing)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크라우딩(Crowding)





크라우딩 환자로 충치가 많아 교정치료 전 후로 많은 보철치료를 시행했습니다.




                                                           
 

크라우딩 환자로 잇몸질환으로 인해 관리가 잘안되다가 교정후 유지관리가 잘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딩은 치열궁 내의 공간 부족으로 개개 치아의 위치가 바르지 못하여 치열이 고르지 못한 상태로 I 급 부정교합 중에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크라우딩이 있는 치열에서는 음식물이 잘 끼며 환자 본인의 구강 위생 관리가 잘 배열된 치열보다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진료를 위한 치과 기구 접근도 어려울 수 있어 충치와 잇몸 질환이 더 잘생기게 됩니다.



- 스페이싱(Spacing)





스페이싱으로 교정치료 후 보철도 진행하여 심미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스페이싱은 크라우딩과 함께 I 급 부정교합의 대표적인 형태로, 인접 치아 간 접촉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비심미적일 뿐 아니라 말할 때 새는 듯한 발음이 나타나며 치아 사이 공간으로 혀를 내미는 악습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I 급 부정교합에 속하는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추후에 다양한 증상을 토대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