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인쇄 스크랩 목록
교정치료의 기본. 부정교합(3) - II 급 부정교합 2019.3.18

페이지 정보

치과웃자 574 0 2019-07-07 16:52:33

본문

안녕하세요!

웃자치과교정과치과 대표원장 김종희입니다.

벌써 주말이 다 가고 일요일 밤입니다.

이때쯤이면 월요병에 빠지기 쉬운데요! 6일만 기다리면 다시 주말이니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번에는 I 급 부정교합에 이어서 II 급 부정교합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II 급 부정교합은 상악 치열궁이 하악 치열궁 보다 상대적으로 전방에 위치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씹는 기능의 변화뿐 아니라 하악골 후방 위치와 관련된 호흡, 턱관절 기능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씹는 기능은 II 급 부정교합에서 상악과 하악 사이 겹치는 씹는 면이 감소하게 되어 그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발음에서도 ‘s’나 ‘ㅅ’과 같은 발음이 잘되지 않아 중요한 발표나 대화 시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기능적인 이유 외에 성장기 아동에게는 II 급 부정교합으로 인해 놀림을 당하거나 스스로 숨기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런 경우 심리적으로 큰 상처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실에서 제가 볼 때도 II 급 부정교합인 아이들은 잘 웃지 못하고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경우가 많아서

 기분을 풀어주고 앞으로 생길 이쁜 모습을 말해주며 웃게 해주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앞니가 튀어나와 컴플렉스가 있던 여학생 발치교정으로 개선

또한 II 급 부정교합으로 인해 상악 앞니가 튀어나온 경우 활발한 활동 시 외부 충격에 취약한 환경에 노출되게 됩니다.

외상으로 인해 큰 문제가 없었다면 다행이지만 부러지거나 빠지게 되면 보철치료를 피할 수 없게 되어 많은 문제가 발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선된 얼굴사진


최근에 교정 학계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인 수면 무호흡증도 II 급 부정교합과 많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성은 단순한 수면 중 호흡정지로 인한 산소부족뿐 아니라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인해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II급 부정교합은

1) 씹는 효율이 떨어지고 's' 와 'ㅅ' 발음이 어렵다

2) 성장기 환자의 경우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

3) 외상으로 인해 앞니 손상의 가능성이 높다

4) 수면무호흡이 생길 수 있으며 많은 합병증 가능성이 있다

저번 1급 부정교합 때와는 달리 너무 많은 문제점 때문에 심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면 앞서 말씀드린 문제점은 자연스럽게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벌써 부정교합 시리즈 반 정도 연재되었네요~

다음번 III 급 부정교합에서는 더욱 알찬 내용을 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