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인쇄 스크랩 목록
교정치료의 기본. 부정교합(1) - Preview 2019.3.14

페이지 정보

치과웃자 667 0 2019-07-07 16:23:50

본문

안녕하세요!!

교정 전문의 웃자치과 원장 김종희입니다.

3월이 시작된 지 엊그제인 거 같은데 벌써 3월도 반이 지나고 있습니다. 아직 날씨는 춥지만 우리에게 새로운 시작을 알려주는 봄은 더욱 가까워지고 있는 듯합니다.

저번에 말씀드렸듯이 교정치료의 기본이 되는 부정교합에 대해 연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그중 첫 번째 포스팅은 부정교합에 대한 Preview입니다. 일단 부정교합의 정의에 대해 알아볼까요?

 부정교합을 학문적으로 분류하는 체계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분류 방법은 위아래 첫 번째 어금니끼리 맞물리는 전후 관계를 토대로 한 앵글의 부정교합 분류법(Angle’s classification)입니다.


798f7e6ac055eb093c6dde38d9efa500_1562482988_1536.jpg

                    왼쪽부터 I, II, III 급 부정교합

I 급 부정교합은 첫 번째 어금니의 전후방적인 관계는 정상이지만 다른 부분이 문제인 경우, 

예를 들어 치아가 비뚤비뚤하게 배열되어있는 경우를 말하며

II 급 부정교합은 위 첫 번째 어금니가 아래보다 전방으로 나온 경우로 상악 돌출 및 무턱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III 급 부정교합은 반대로 아래 첫 번째 어금니가 상대적으로 앞으로 나온 경우로 대표적인 예가 주걱턱입니다.


하지만 이 분류법은 단순히 전후방 관계를 기준으로 설명한 것으로 모든 부정교합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전후방적인 관계에 더하여 추가되는 것은 횡적 및 수직적 부정교합입니다.

 전후방, 횡적 그리고 수직적 관계에 대한 분류는 부정교합을 삼차원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되고 정확한 진단 및 교정치료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I 급 부정교합 (2) II 급 부정교합 (3) III 급 부정교합 (4) 횡적 부조화 (5) 수직적부조화

이 5가지를 앞으로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제가 포스팅할 교정치료 증례를 설명할 때 항상 나오는 단어들이기에 더욱 신경 써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자세하지만 어렵지 않게!!!)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구요!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