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칼럼
인쇄 스크랩 목록
교정치료를 왜 받아야 하는가? 2019.3.13

페이지 정보

치과웃자 716 0 2019-05-20 16:31:39

본문

안녕하세요!

교정 전문의 치과, 웃자 대표원장 김종희 입니다.


저번에 말씀드렸던 제 진료 철학 “통합 치과 교정치료”를 설명함에 앞서 교정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필요함을 느끼고 부정교합에 대한 연재 포스팅을 준비 중입니다.


포스팅을 연재하기 앞서 독자분들에게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하는 게 맞는다는 생각에 이번 글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교정치료를 왜 받아야 하는가?

교정치료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심미성의 개선과 악안면 기능의 향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심미성 개선은 가장 기본적으로 기대되는 점입니다. 앞니의 각도, 입 돌출 정도, 웃을 때 보이는 앞니와 잇몸의 모습 등 다양한 기준이 이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심미적인 치열을 통해 환자는 자신감이 증대되고 긍정적인 모습을 가지게 되는 모습을 그동안 교정치료를 통해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악안면 기능의 향상도 교정치료로 개선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씹는 기능, 발음 장애 그리고 충치 및 잇몸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게 교정치료입니다.


- 씹는 기능에서는 단순히 어금니가 잘 물리는 것과 동시에 적절한 위, 아래 앞니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음식물을 잘 끊어 먹도록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 발음 장애의 개선도 교정치료를 통해 적절한 위아래 교합관계와 혀 위치 개선을 이루어 발음 연습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충치와 잇몸병 개선을 교정치료를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흔히 교정치료를 받으면 잇몸이 약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부정교합은 치태와 치석이 침착될 수 있는 환경을 만 

  들어 치주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하면 교정치료를 통해 이러한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교정치료가 심미적 목적에 치우치거나 혹은 기능적 개선을 위한 부분이 간과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교정 전문의는 올바른 정보를 이용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권하며 적용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가 추구하는 통합 치과 교정치료는 “근거중심 교정치료(evidence-based orthodontics)”의 틀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이용하여 어느 한쪽에 치우침 없이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번에는 부정교합에 대한 일곱 차례의 연재 중에 부정교합에 대한 preview, 개요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좋은글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